주식

도법 주식

J-Sundi 2023. 3. 16. 20:30

1. 절대 여윳돈으로 사라

개미의 강점은 시간이다. 시간적으로 압박당하면 심리에서 지게 되어있다. 심리에서 밀리면 뇌동매매할 확률이 커진다. 그러니 제발 여윳돈으로 사라. 

 

2. 주식은 큰 금액으로 하라

적은 금액으로 연습하면서 실력을 키우는 것이 정석이지만 작은 돈으로 하게 되면 수익률에 매몰되어 급등주에 휘둘릴 가능성이 커진다. 100만원으로 100% 수익을 내는 것보다 1000만원으로 10% 수익을 내는 것이 훨씬 쉽다. 일을 하면서 3000만원을 모아 한달에 10%정도 수익을 낸다는 마음으로 하면 조급하지 않게 주식을 할 수 있다. 주식을 시작할 때는 수익률보다 시드머니가 더 중요하다.

 

3. 잘 아는 종목으로 하라

초보일 경우 사업 모델이 비교적 알기 쉬운 혹은 단순한 종목을 골라라. 예를 들어, 엔터주의 경우 아티스트의 인기가 곧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회사의 수익성이 좋은지 나쁜지 쉽게 알 수 있다. 

 

4. 숙련될때까지 단타치지 마라

 내가 사놓은 주식은 떨어지는데 옆동네 주식은 급등한다면 얼른 내 주식을 팔고 올라가는 종목을 잡고 싶을 거다. 그렇게 몇번 흐름을 잘타서 수익을 내면 좋겠지만 몇 번 수익을 내도 한 번 흐름 잘 못타며 마이너스 되기 쉽다. 그럼 또 뇌동매매를 하게 될거고 수익은 악화된다. 그래서 잔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항상 수련하는 마음으로 내 종목을 지킨다.

 

5. 주식을 산 이유를 꼭 적어놔라

'어떤 이유'로 주식을 샀는데 '어떤 이유'로 주식이 오르고 있다. 그럼 그 주식을 팔때는 그 '어떤 이유'가 목표에 도달해 사라졌거나 '어떤 이유'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거나 할 때이다. 주식이 떨어지더라도 '어떤 이유'라는 모멘텀이 살아있다면 흔들리지 않고 종목을 보유할 수 있다.

 

6. 분할 매수, 분산 투자 하라

어디가 바닥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떨어지거나 횡보하는 종목을 분할 매수 한다. 바닥인줄 알고 샀는데 지하로 갈 수 있기 때문에 떨어지는 종목을 살 때는 처음에는 아주 적은 금액으로 사고 떨어질 때마다 비중을 늘려 평단가를 낮춘다. 전제조건은 종목의 재무제표가 좋아야 한다. 재무제표가 좋아도 장기가 횡보하는 주식이 있기 때문에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낮춘다.

 

7. 되도록이면 일찍 시작하라

단타나 스캘핑으로 초반에 빠르게 돈을 벌 수 있지만 금액이 커지면 커질수록 호가를 많이 잡아먹어야 하기 때문에 단타치기가 힘들다. 금액이 커지면 가치투자로 자연스럽게 넘어가게 된다. 물론 병행할 수도 있지만 초반에 습관을 들여야 한다. 트레이딩의 쾌락에 빠지면 가치투자하기 힘들다. 

 

주식을 하게 되면 파랑과 빨간색에 세상을 다 잃은 듯한 절망감과 세상을 다 얻은 것 같은 우월감을 느끼게 된다. 시간은 일정하게 흐르지만 지루함과 흥미진진함에 따라 시간이 달리 가듯 주식은 주가대로 움직일뿐 급등락하는 나의 마음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떨어졌을 때 사고 올라갔을 때 팔면 되는 이 쉬운 것을 못하는 이유는 우리는 사람이고 흔들리는 건 내 마음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항상 도를 닦는 마음으로 주식하라. 그러면 적어도 잃지 않는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스한 볕이 드는 큐브엔터  (0) 2023.04.04
아이들의 컴백이 오고 있다  (0) 2023.03.30
SM엔터 M&A 정리(4편;마지막)  (0) 2023.03.15
SM엔터 M&A 정리(3편)  (0) 2023.03.14
SM엔터 M&A 정리(2편)  (0) 2023.03.13